Business/인생공략 도서관

스마트스토어 1위 안착전략, 결국 1위를 가져가는 건 당신이 아니다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

Prod. Theta 2022. 9. 26. 16:00
728x90
반응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각 카테고리 대표 상품들에서 1등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 자리까지 갈 수 있었을까요?

 

어느 키워드든 1등을 하는 사람들은 잘 먹고 잘 삽니다.

 

우리도 그 자리에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죠

 

그렇다면 우리가 1등을 가져가기 위해서 해야할 노력들엔 무엇이 있을까요?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NS마케팅 그로스마케팅]

우리는 대표키워드 같은 상품 자체의 큰 키워드에서 바로 1등을 들어가긴 어렵습니다.

 

당신이 유명한 사람이거나 확실한 마케팅 창구 혹은 많은 돈이 있지 않는 이상에야 그런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먼저 블루키워드에서 1등을 탈환해야 합니다.

 

블루키워드라는 성을 가져오기도 사실 쉽지 않은데요.

 

책에서는 상품등록 후 1일, 7일, 15일 전략을 이용하여 해당 블루키워드들의 1페이지 중간까지 안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블루키워드를 이용해서 대표키워드의 1등까지 가기 위해서는 어떤 상품을 팔아야 할까요?

 

블루키워드 전략

 

1. 시즌 내내 팔려야 한다.

2. 최저가 모음 탭에 묶여있지 않아야 한다.

3. 경쟁자가 없는 곳에 먼저 꽂아라.

4. 단발성 키워드는 하지마라.

 

위 조건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찾아서 블루키워드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아이템을 찾았다면 블루키워드 분석을 하고 가장 중요한 데이터인 상품명을 작성합니다.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NS마케팅 그로스마케팅]

그렇다면 상품명은 그냥 마음대로 써도 될까요??

 

앞선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상품명은 아주 중요한 작업이고 검색의 기반이 되는 작업입니다.

 

상품명을 작업하는데는 어떤 규칙들을 지켜야 할까요??

 

우리는 처음 이륙을 해야할 당시 지켜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최대한 짧게 쓰라

 

네이버는 긴 상품명을 싫어합니다. 깔끔한 상품명 20자에서 30자 이내가 좋습니다.

 

블루키워드를 찾았다면 3~4개만 상품명으로 생각하라고 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책의 예시를 보시죠

 

이륙 시 상품명 : 모기박살 가정용모기퇴치기

비행 시 상품명 : 모기박살 1+1 가정용 해충 벌레 파리 날벌레 날파리 모기퇴치기 포충기 포집기 모기트랩

 

위와같이 처음에는 딱 블루키워드 두개로만 상품명 작업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두개의 키워드에서 1위 상위노출 된 후에 해충퇴치기 에서도 1등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에 상품명을 비행 시 상품명 정도로 수정했다고 해요.

 

2. 붙여 쓰라.

 

처음 등록할 때 상품명을 짧게 쓰고 붙혀서 써야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상품명을 띄워쓰면 네이버의 AI 로직이 이를 혼자서 여러모로 조합하게 되고 결국 상품명이 무거워져서

 

한 두가지 키워드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상품명을 쓰는 것은 AI가 최대한 제대로 인식하고 우리를 노출시키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너무 많은 띄워쓰기와 선택과 집중을 놓치게 되면 상품명 조합이 과해져서 AI가 어디에 상품을 노출시켜야 할 지

 

결정하지 못하고 흐지부지하게 됩니다.

 

3. 3개의 키워드를 조합하라.

 

블루키워드가 많다고 해서 모두 상품명에 쓸 수는 없습니다.

 

최대한 좋은 것부터 순서대로 상품명엔 딱 3개만 사용하세요.

 

책에서는 블루키워드 + 블루키워드 + 블루키워드 + 세부키워드 라고 합니다.

 

더 제대로된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사실 갯수를 더 줄여도 됩니다.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NS마케팅 그로스마케팅]

4. 직접 입력하라.

 

상품명을 복붙하지말고 타이핑하세요. 네이버가 보고있습니다.

 

5. 어순에 맞게 구성하라.

 

공략할 키워드를 앞에다가 쓸 필요 없습니다.

 

예시로 '고기불판 대용량'이 아닌 '대용량 고기불판'이라고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6. 상품명, 썸네일, 대표옵션값은 같아야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핫팩을 파는 상품명을 적어놓고 간장을 팔면 안됩니다.

 

순위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NS마케팅 그로스마케팅]

7. 대표키워드를 처음부터 쓰진마라

 

세부키워드, 다의성 혹은 상품성키워드, 블루키워드를 사용하라고 이전 글에서 말한 바 있습니다.

 

처음부터 엄청나게 크고 많은 경쟁자들을 뚫을 수 있는 마케팅 자금이 있다면 그러셔도 됩니다만 돈낭비일 거에요.

 

처음엔 작은 크기의 성부터 해서 나중에 레드 블루키워드를 차지한 후에

 

브랜딩까지 해서 프리미엄 키워드까지 모두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8 카테고리와 매칭시켜라

 

각 키워드에는 소속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는 전 글에 말했다시피

 

키랩프로그램이 없다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오는 상품들의 카테고리를 보면 됩니다.

 

9. 소카테고리 매칭이 되지않는 키워드는 태그에 넣어라.

 

쓸 블루키워드가 많을 때는 대표로 사용할 것들을 고르고 나서 나머지는 태그에 쓰면 됩니다.

 

그리고 너무 좋은 키워드인데 카테고리와 맞지 않다면 태그에 넣으세요.

 

대신 대카테고리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당연한 얘기죠. 대카테고리를 벗어나는 건 아예 다른 상품이니까요.

 

10. 블루키워드로 상품명을 확장하라.

 

처음 상품명을 작성할 때 블루키워드로 붙혀서 작업한 후 각 키워드에서 1등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후부터 키워드 확장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죠?

 

전에 모아두었던 블루키워드, 혹은 그때 새로 한번 더 찾아봐도 좋습니다.

 

그것들을 이용하세요.

 

상품명을 수정하여 비행을 시작할 때는 [스마트스토어 전용 상품명 사용]에 체크해준 후에

 

내가 1등으로 가져가고 싶은 블루키워드들을 현재 키워드들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다른 키워드 추가작업을 합니다.

 

변경 전 : 덴클칫솔 미세모 치과칫솔 12개 1세트

변경 후 : 덴클칫솔 좋은 미세모 어금니 교정 잇몸 치과용 치과칫솔 12개 1세트

 

이렇게 이미 있는 단어들을 피해서 필요한 단어만 키워드에서 가져온 다음 추가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비행단계부터는 40~50개 단어만 넘지마세요!)

 

다시 강조할 점은 순위를 확정지은 블루키워드 구성을 절대 건드려서는 안되며,

 

[스마트스토어전용 상품명 사용]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비행단계에 돌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전용 상품명을 쓸 수 있을 때서야 비로소 다른 블루키워드 작업을 하면서

 

추가하는 키워드들을 원래 있던 키워드에 포함된 단어들과 겹치지 않도록 분리시켜 조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1. 등록 후에는 수정에 들어가지 마라.

 

상품등록 후 35일이 지나고 구매가 생겨 원하는 키워드에서 순위가 안착될 때까지는 절대 수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 단계를 완벽히 해서 순위를 앞으로 당길 수 있는 상품명과 썸네일 등을 완성한 후에야 약간의 광고를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쇼핑몰창업 디지털노마드 온라인쇼핑몰창업 인터넷쇼핑몰창업 직장인부수입 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광고마케팅 SNS마케팅 그로스마케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