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마음공부 사주

내려놓고 편하지기 위한 필수코스 [명상, 마음공부, 내려놓기, 알아차림, 명상하는 법, 열반, 마음수행]

Prod. Theta 2021. 5. 5. 02:45
728x90
반응형

 

 

처음 태어날 때, 당신은 스스로 원해서 태어났을까?

이런 외모와, 성별, 나라, 적성, 취미, 재능 등을 스스로 선택해서 태어났는가?

지금 현재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지금 그 키를 스스로 선택했는가?

그 외모, 그 얼굴 모습을 스스로 선택했는가?

만약 당신이 아프거나, 특정부분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그것은 어떤가?

이 거친 피부를 스스로 선택했는가?

나이드는 것은 어떤가? 지금 이렇게 나이들어가는 것을 스스로 선택했는가?

이 모든 것이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저절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아침에 밥을 먹고 나면 소화를 내가 시키는가? 저절로 이루어진다.

 



화장실 가는 것도 때가 되면 저절로 가진다.

늙고 병들고 죽는것은 어떨까?

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을까?

아니다.

저절로 된다.

거기에 내가 관여할 수는 없다.

 

 



물론 스스로 노력해서 좋은 음식도 먹고, 건강 관리도 하고, 운동도 하고, 피부관리도 받고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항변하겠지만, 정말로 그 노력이 결과를 바꿀 수 있을까?

늙는 것도 제 시절인연따라, 병드는 것도, 죽는 것도 제 인연 따라 저절로 이루어진다.

사실은, 거기에 '나'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

'나'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내가 인생을 산다고 여기고, 내가 노력해야 좋은 인생을 산다고 여기며 살아왔겠지만, 삶의 가장 중요한 에센스에서 우리는 '나'가 철저히 배재됨을 깨닫는다.

 

 



이 몸도 내가 아니고, 느낌, 생각, 의도, 의식도 내가 아니다.

오온개공이 그것이다.

당신이 스스로 숨을 쉬는가?

저절로 쉬어진다.

애쓸 것이 없다.

삶은 저절로 흘러간다.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삶이 저절로 살려지고 있다.

 

 



'나'는 철저히 내가 만들어낸 개념이고 환상이며 거짓이다.

무아(無我)!

그러니 걱정할 것 없다.

내가 있으면 내가 잘 살려고, 바둥거리며 살아야 하겠지만, 살 내가 없으니, 그저 저절로 살려지면 된다.

'나'라는 개념만 쉬면, 삶은 저절로 완전하게 살려진다.

그저 푹 쉬어도 좋다.

728x90
반응형